포도의 놀라운 효능 11가지?
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포도의 놀라운 효능 11가지?

by 기염동이 2020. 9. 8.


포도는 수천년 동안 재배 되어 왔으며, 포도주 양조에 사용되는 여러 고대 문명에서 많이 쓰였습니다.


녹색 , 빨간색 , 검은색 , 노란색 및 핑크색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포도가 있습니다.


포도는 서양권에서는 남유럽, 아프리카 , 호주 , 북미 및 남미를 포함한 전 세계의 온대 기후에서 재배 됩니다.


포도는 높은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 합니다.


다음은 포도를 섭취할때 12가지의 건강상의 효능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포도의 놀라운 효능 11가지?





1. 영양소가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포도는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적포도 또는 청포도 한 컵(151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칼로리 : 104 kcal


탄수화물 : 27.3g


단백질 : 1.1g


지방 : 0.2g


섬유질 : 1.4g


비타민 C : 일일 기준 섭취량의 27%


비타민 K : 일일 기준 섭취량의 28%


티아민 : 일일 기준 섭취량의 7%


리보플라빈,비타민B6  : 일일 기준 섭취량의 6%


칼륨 : 일일 기준 섭취량의 8% 


구리 : 일일 기준 섭취량의 10%


망간 : 일일 기준 섭취량의 5%





포도 한컵 (151g)은 혈액 응고와 건강한 뼈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K에 대한 하루 권장량의 4분의 1이상을 제공 합니다.


또한 , 결합 조직 건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이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2. 높은 항산화 성분으로 만성 질환을 예방 해줍니다.





예를들어, 항산화 성분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 입니다. 


몸의 산성화를 유발 하는 유해 분자로 인한 세포 손상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성화는 당뇨병, 암 및 심장병을 포함한 여러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포도에는 많은 강력한 항산화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이 과일에서 1,600개 이상의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발견 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농도의 항산화 물질은 포도 껍질과 씨앗에서 발견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씨앗이나 껍질 추출물을 사용하여 이루어 졌습니다.


붉은 적포도는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때문에 더 많은 수의 항산화 물질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포도의 항산화 성분은 발효 후에도 남아 있기 때문에 적포도주도 이런 화합물이 발견 됩니다.


이 과일의 항산화 성분중 하나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분류 되는 레스베라트롤 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이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혈당을 낮추며 암 발병을 예방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많은 연구가 수행 되었습니다.


포도에는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 베타카로틴 , 케르세틴 , 루테인 ,라이코펜 등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3. 포도의 식물 화합물은 특정 암으로 부터 보호 해줍니다.





포도에는 높은 수준의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포함 되어있어,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 과일에서 발견 되는 화합물 중 하나인 레스베라트롤은 암 예방 및 치료 측면에서 연구 결과가 입증 되었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 역할을 하며 체내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차단하여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포도에서 발견 되는 식물 화합물의 독특한 조합과 구조가 항암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외에도 포도에는 케르세틴 , 안토시아닌 및 카테킨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심장 건강에 유익 합니다.







포도 한컵 (151g)에는 288mg의 칼륨이 포함 되어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량의 6% 입니다.


이 미네랄은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 하는데 필요 합니다.


칼륨을 적게 섭취 할 경우 고혈압 ,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 할수 있습니다.


또한 ,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어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낮아진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 지중해 식단과 같이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함유 된 식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을 예방 해줍니다.





포도에 달달한 맛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인지 염려가 됩니다.


하지만 , 포도는 혈당 지수 (GI수치)가 53 으로 낮기 때문에 , 혈당을 급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포도에서 발견 되는 화합물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38명의 남성을 내상으로 한 16주 간의 연구에서 하루에 20g의 포도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혈당 수치가 감소 했습니다.


또한 , 레스베라트롤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 시켜 신체의 포도당 사용 능력을 향상 시켜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또한 세포막에서 포도당 수용체의 수를 증가시켜 혈당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것은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 입니다.






6.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포도에서 발견되는 성분은 일반적인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 포도를 섭취한 생쥐는 과일을 먹지 않은 생쥐에 비해 망막 손상 징후가 적고 망막 기능이 더 좋았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 레스베라트롤은 자외선 으로 부터 사람 눈의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안구 질환인 연령 관련 황반 변경 (AMD)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 포도에는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청색광으로 인한 손상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 되었습니다.








7. 기억력 , 주의력 및 기분을 향상 시켜 줍니다.






포도를 먹으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100명 정도의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12주 연구에서 하루에 250mg의 포도를 섭취 한 결과,

주의력 , 기억력 및 언어 인지 테스트 점수가 기준치에 비해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건강한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약 230ml의 포도 주스를 섭취 후 20분 후에

기억력과 기분이 향상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은 4주 동안 복용 했을때 ,학습 , 기억력 및 기분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 쥐의 뇌는 성장과 혈류 증가의 징후를 보였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를 확실히 확인 하기 위해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더 필요 합니다.







8. 뼈 건강에 중요한 많은 영양소를 함유 하고 있습니다.






포도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을 포함 하고, 마그네슘 , 칼륨 , 인 , 망간과 비타민 K와 같이

많은 영양소가 포함 되어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동결 건조 된 포도 분말을 먹인 쥐는 분말을 먹지 않은 쥐에 비해 뼈 흡수 및 칼슘 보유력이 더 좋았습니다.







9. 특정 박테리아 , 바이러스 감염으로 부터 보호 할수 있습니다.







포도에 함유된 수많은 화합물이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으로 부터 보호 하고 대항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도는 면역 체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 입니다.


포도 껍질 추출물은 시험관 연구에서 독감 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 포도의 화합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 수두 및 감염이 시험관 연구에서 확산 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또한, 대장균과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노화를 늦추고 장수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포도에서 발견 되는 식물 화합물은 노화와 수명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포도에 포함된 레스베라트롤은 다양한 동물 종의 수명을 연장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화합물은 장수와 관련이 있는 단백질 계열을 자극 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이 활성화 하는 유전자중 하나는 SirT1 유전자 인데, 이것은 동물 연구에서

더 길게 장수하는것과 관련이 있는 유전자 입니다.


저칼로리 식단을 유지 했을때 활성화 되는 유전자와 동일 합니다.


그래서 과식 하는 습관 또한 노화에 안좋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11. 염증을 줄여 만성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만성 염증은 암 , 심장병, 당뇨병 , 관절염 및 자가 면역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을 일으 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 입니다.


심장 질환의 위험 인자인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24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신선한 포도 250g 정도를 섭취후

혈액내 항 염증 화합물의 수를 증가 시켰습니다.


마찬가지로 심장병 환자 75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포도 분말 추출물을 섭취하면 대조군에 비해

항 염증 화합물 수치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도에는 이처럼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중요한 영양소와 강력한 식물 화합물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당류를 포함 하고있지만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한다면 건강을 챙길수 있을것입니다.


댓글